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삼프로티비 상담소 - 적립식 장기투자 (교보증권 박병창 부장)

by WhaleNote 2021. 9. 13.

적립식 장기투자 수익 방법

주린이로서 매일 듣는 경제방송 삼프로tv 상담소 내용입니다.

삼프로티비 염승환 이사님도 유명하시지만 전 개인적으로 박병창 부장님 조언이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 상담내용 >

지인의 추천으로 주식을 시작해서 투자상식 없이 초단타, 스윙, 테마주 등으로 소소한 수익을 보던 즈음 남북경협 테마주로 큰 손실을 보고 깡통계좌가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그 후 주식시장을 떠났다가 코로나로 급락하는 장을 보고 다시 주식을 시작하고 이번에는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책도 보고 유튜브 방송도 보면서 공부를 하다가 적립식 장기 투자가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급여날마다 기계적으로 100만 원 정도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1년 반이 지난 현재 수익률은 30% 정도입니다.

고민은 적립식 투자가 과연 답인가?

 

고민 1. 보유종목이 상승하면서 매수할 때마다 매입단가가 자꾸 올라서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저축하듯이 투자할 때는 적립식 장기투자가 좋은데 기간이 문제이다.

좋은 기업에 장기투자해야 하는데 언제까지 해야 하나?

5년 장기투자할 건데 하필 5년 차에 시장이 폭락할 경우 장기투자가 실패하는 꼴이다. 

시장이 우상향 하는 동안 적립식 투자를 했더니 조정을 보일 때 수익률이 떨어지니까 너무 쫓아간 것이 아닌가 하고 고민하고 계신데 장기투자의 경우

 

1. 기업의 재무안전성은 기본 바탕으로 깔고 있어야 한다.

2. 내가 어떤 기업을 선택할 것인가에 있어서 양극단의 두 가지가 있는데

구조적 성장주 (테슬라-> 처음엔 사기꾼이라 그랬다 / 삼성전자->2만원일 때가 있었다) 구조적 성장주의 성장스토리를 봐야 하는데 망하면 어떻게 해 ㅠㅠ 하는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다.

필수소비재 (코카콜라/ 철도) 경기가 어떻든 세상이 어떻게 변하든 꼭 해야하는것. (먹고 마시고 입고) 

이 두 가지를분할해서 적립식으로 가져가야 하는 게 맞다.

 

하지 말아야 할 것

사이클링 (경기민감주) 굉장히 기복이 심해서 적립식 투자로 맞지 않다

이건 제 얘기네요.. 반도체가 사이클링이 심한 종목이라고 했는데 오를 때 가장 큰 수익률을 줬던 종목이 팔지 않고 장기로 가져간 지금 가장 큰 손실을 주고 있습니다... 아직 주린이어서 잘 몰랐어요 ㅠㅠ

 

고민 2. 매도 타이밍과 리밸런싱 - 보유종목 급등으로 수익이 80% 이상 났을 때 이전과 같이 적립식 매수를 했더니 수익률이 40% 대로 하락했습니다. 이때는 매수가 아닌 매도를 했어야 하나요?
리밸런싱 하기 위해 매도한 종목은 오르고 매수한 종목은 떨어지는 역상황이 옴

 

적립식 투자는 쭉 가져갔을 때 결국 우상향 하면서 기업이 성장한다는 것을 믿고 가는 것. 

지금은 나쁘지만 향후에 좋을 수 있는 기업을 투자하는 것이 장기투자이지 지금 핫하고 지금 가장 많이 오른 것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원래 최초의 투자 마인드를 가지고 다시 한번 점검하면 좋을 것 같다.

지금은 작지만 성장할 것 같은 기업을 떨어질 때마다 싼 가격에 사서 오래 보유해서 나중에 큰 수익난 경우가 많이 있다.

 


 

< 정 프로 > 

은행주, 공기업 (규제산업) 꺼림

우리나라는 은행이 돈 벌면 신문에 나옴

비 올 때 우산 뺏어서 돈 벌었다 ㅠㅠ

정 프로가 은행주 투자할 때는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나을 때, 예금이자보다 높을 때 적당히 5% 정도에 매도.

하지만 성장주는 더블 수익률을 기대하고 투자함

그때까지 기다리라는 얘기겠죠?

 

 

 

 

댓글